수학교육
수학교육
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재미있는 수학
- 학급 단위 「찾아가는 수학체험관」 주중 수학체험 프로그램 운영
- 주말∙방학 수학체험 프로그램, 수학 탐구교실, 수학 소프트웨어 탐구교실, 수학 학습코칭 프로그램 운영
- 학교 현장 수학교육 지원을 위한 수학교구 및 보드게임 대여
- 찾아가는 소규모 수학체험 수학버스킹, 수학 대중화 강연 운영
운영 목적

- 수학 교구 및 탐구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수학 체험활동 기회 제공을 통한 탐구∙활동 중심 수학 교육 및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수학 문화 확산
- 수학적 사고와 창의력을 높이는 미래형 수학교육 환경을 활용한 자유롭게 다가가는 수학교육 추구
- 보고 만지고 활동하고 느끼는 수학을 통해 수학에 대한 친근감 형성 및 대중화
운영 방향
- 수학에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수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 운영 및 수학학습의 성공 경험 확대로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정의적 정서 함양
- 생활 속 문제 상황 해결을 통한 수학의 실용성 인식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
- 수학 교구 및 체혐실 대여 지원을 통한 탐구ㆍ활동 중심 수학교육 활성화
세부 운영 계획
학교 신청 수학 프로그램
「찾아가는 수학체험관」 주중 수학체험 프로그램
- 목적: 수학 체험 활동을 통한 수학의 원리이해와 흥미 유발
- 시기: 학기 중(4월~7월, 9월~11월) 평일
- 대상: 관내 초‧중‧고등학생 단체
- 방법
- 「2024년도 찾아가는 과학교육체험관 주중 체험프로그램 신청 안내」 공문에 따라 학교단위로 신청(학기 당 1회)
※ 운영 방침은 「2024년도 찾아가는 과학교육체험관 주중 체험프로그램 운영 계획」에 따름 - 학교로 찾아가는 초ㆍ중ㆍ고 교육과정에 근거한 학교급 및 학년에 맞는 수학 체험 교구 활용 수학 체험 프로그램 운영
- 「2024년도 찾아가는 과학교육체험관 주중 체험프로그램 신청 안내」 공문에 따라 학교단위로 신청(학기 당 1회)
중ㆍ고등학교 수학 소프트웨어 탐구교실
- 목적: 미래 사회를 대비한 프로그래밍·SW교육 및 수학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체험
- 시기: 5월~10월
- 대상: 관내 중·고등학생
- 방법
- 학교별로 담당 교사가 참여 희망 학생 명단을 공문을 통해 신청
- 여러 학교의 학생 명단을 (선착순)접수한 후 확정 명단을 공문을 통해 통보
- 각 학교는 확정 명단을 확인하여 신청한 학생에게 확정 여부 통보
- 학교급별 교육과정에 근거한 수학코딩(스크래치, 엔트리, 앱 인벤터, 파이선, 옥타브 등), 수학SW(알지오매스, 지오지브라, 엑셀, 이지통계, 통그라미 등) 체험활동
수학 탐구교실
- 목적: 수학의 개념, 원리, 법칙의 복합적 활용으로 수학적 사고력 신장
- 시기: 5월~10월
- 대상: 관내 중‧고등학생
- 방법
- 학교별로 담당 교사가 참여 희망 학생 명단을 공문을 통해 신청
- 여러 학교의 학생 명단을 (선착순)접수한 후 확정 명단을 공문을 통해 통보
- 각 학교는 확정 명단을 확인하여 신청한 학생에게 확정 여부 통보
- 중‧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한 수학 체험 교구 및 수학 SW 활용 체험활동
개인 신청 수학 프로그램
주말 수학체험 프로그램
- 목적: 다양한 체험 위주의 수학 활동으로 수학의 즐거움 인식
- 시기: 4~7월, 9~12월 두 번째 토요일 오전
- 대상: 관내 초등학생
- 방법
-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별 신청
- 자율체험 및 다양한 수학 교구 활용 체험활동
- 수학 도서(4,000권 이상 보유)를 이용한 수학 독서
방학 수학체험 프로그램
- 목적: 다양한 체험 위주의 수학 활동으로 수학의 즐거움 인식
- 시기: 방학(1월, 8월) 중
- 대상: 관내 초등학생
- 방법
-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별 신청
- 자율체험 및 다양한 수학 교구 활용 체험활동
- 수학 도서(4,000권 이상 보유)를 이용한 수학 독서
초등학교 수학 소프트웨어 탐구교실
- 목적: 미래 사회를 대비한 프로그래밍·SW교육 및 수학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체험
- 시기: 방학(1월, 8월) 중
- 대상: 관내 초등학생
- 방법
-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별 신청
-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육과정에 근거한 코딩·수학 SW 체험활동
수학 학습코칭 프로그램
- 목적: 수학 불안감 치유 및 학습 지원으로 수학 자신감 회복
- 시기: 방학(1월, 8월) 중
- 대상: 관내 초‧중‧고 학생
- 방법
-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별 신청
- 수학 학습코칭 프로그램 개발 분야 수학교육 현직연구원을 중심으로 운영단 구성
- 수학 관련 성적, 적성, 진로에 대한 고민 상담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부여 및 수학에 대한 자신의 문제점 자가 진단‧해결
찾아가는 소규모 수학체험 수학버스킹
- 목적
- 수학체험활동으로 수학에 대한 새로운 의식 함양 및 관심 제고
-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수학 체험활동으로 수학문화 확산 노력
- 시기: 4월~11월
- 대상: 관내 초‧중‧고등학생, 학부모 및 일반인
- 내용: 학생, 학부모, 시민 등과 함께하는 소규모 수학체험 활동
- 방법: (기관*) 수학버스킹 운영 요청 → (수학체험센터) 내부검토 후 운영 여부 결정
* 학교가 아닌 교육청(직속기관) 및 유관기관(예. 중등특수교육과, 광주교육협치진흥원, 광주광역시청 등)을 원칙으로 함
활동 중심 수학교육 지원을 위한 교구 및 체험실 대여
- 목적: 현장 수학교육 지원을 통해 체험중심 수학교육 활성화
- 시기: 학기 중(교구), 연중(체험실)
- 대상: 관내 초등 교원 및 중등 수학과 교원, 교육전문직원
- 방법
- 교구 대여를 희망하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광주수학체험센터에 방문하여 수령 및 반납
- 체험실 대여를 희망하는 경우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담당자와 연락을 통해 확정
- 6개 체험실 대여 가능하며, 상황에 따라 대여 불가능한 체험실이 생길 수 있음
수학 대중화 강연
- 목적: 수학의 인식 제고 및 수학 기반의 진로·적성 탐색 기회 제공
- 시기: 10월
- 대상: 관내 초·중·고 학생, 학부모, 교원, 일반인 등
- 내용: 수학 및 수학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수학적 활동 방법 제공 등
※ 운영 횟수ㆍ시기 등은 변경될 수 있으며 추후 공문 및 창의융합교육원 홈페이지 등으로 안내할 예정임
기대효과
- 체계적인 학생 활동중심 수학교육의 구현으로 광주수학교육 비전 실현
- 수학체험센터 구축으로 수학체험의 기회 확대 및 공교육의 위상 강화
-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등 정의적 영역에 대한 향상으로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함양
- 수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모든 학생이 수학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
-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재미있는 수학 교육을 통해 수학인식 개선 및 수학 대중화 실현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