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학교육
수학교육
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재미있는 수학
- 학급 단위 또는 동아리 단위 수학체험교실 운영 (주중)
- 주말 수학 체험교실 운영을 통한 일반시민의 교양 수학 인식 제고
- 학교 현장 수학교육 지원을 위한 수학체험세트 및 보드게임 대여
- 중‧고등학생들의 교과 연계된 수학 체험을 위한 방학중 수학체험 교실 운영
운영 목적

- 수학 교구 및 탐구 자료를 활용한 수학창의체험, 수학문화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 제공을 통한 창의적인 수학 탐구학습 활동 조장 및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수학 문화 확산
- 수학적 사고와 창의력을 높이는 미래형 수학교육 환경을 활용한 자유롭게 다가가는 수학교육 추구
- 보고 만지고 활동하고 느끼는 수학을 통해 수학에 대한 친근감 형성 및 대중화
운영 방향
- 수학학습에 대한 성공경험 확대로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정의적 정서 함양
- 생활 속 문제 상황 해결을 통한 수학의 실용성 인식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
- 수학과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으로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우수한 수학교원 양성
- 수학에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수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수학의 대중화 추구
세부 운영 계획
단체 체험 프로그램
주중 수학체험 프로그램
- 목적: 체험활동을 통한 수학의 원리이해와 흥미 유발
- 시기: 1학기, 2학기 학기중
- 대상: 관내 초‧중‧고등학생
- 방법
- 학교단위(64명이내)로 담당 교사가 공문을 통해 신청
-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한 수학체험교구 활용 활동
- 학교교육과정 내 체험학습 시간, 자유학년제 시간 활용
- 학생들이 직접 손으로 만지고 체험할 공간 및 교구 제공
- 중‧고등학교 지필고사 후 꿈‧끼주간 활용하여 특별 프로그램 운영
- 중‧고등학교 진로 연계 프로그램 운영
- 학교급 및 학년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
- 오전, 오후 운영
수학 소프트웨어 프로그램
- 목적: 미래 사회를 대비한 프로그래밍‧SW교육 및 수학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체험
- 시기: 4~11월
- 대상: 초‧중‧고등학생
- 방법
- 초등학생 신청 방법 :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별 신청
- 중‧고등학생 신청 방법 : 학교별로 담당 교사가 참여 희망 학생 명단을 공문을 통해 신청
- 여러 학교의 학생 명단을 (선착순)접수한 후 확정 명단을 공문을 통해 통보
- 각 학교는 확정 명단을 확인하여 신청한 학생에게 확정 여부 통보
중‧고등학교 수학 탐구교실
- 목적: 수학의 개념, 원리, 법칙의 복합적 활용으로 수학적 사고력 신장
- 시기: 4~11월
- 대상: 관내 중‧고등학생
- 방법
- 학교별로 담당 교사가 참여 희망 학생 명단을 공문을 통해 신청
- 여러 학교의 학생 명단을 (선착순)접수한 후 확정 명단을 공문을 통해 통보
- 각 학교는 확정 명단을 확인하여 신청한 학생에게 확정 여부 통보
- 중‧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한 수학체험교구 및 SW 활용 체험활동
개인 체험 프로그램
주말 수학체험 프로그램
- 목적: 다양한 체험 위주의 수학 활동으로 수학의 즐거움 인식
- 시기: 4~6월, 9~12월 중 두 번째 토요일
- 대상: 초등학생
- 방법
-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별 신청
- 자율체험 및 다양한 수학 교구 활용 체험활동
- 4,000권 넘게 보유한 수학 도서를 이용한 자녀와 함께 하는 수학 독서
방학 수학체험 프로그램
- 목적: 다양한 체험 위주 수학교육으로 수학의 즐거움 인식
- 시기: 방학 중
- 대상: 초등학생
- 방법
-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별 신청
- 자율체험 및 다양한 수학 교구 활용 체험활동
- 4,000권 넘게 보유한 수학 도서를 이용한 자녀와 함께 하는 수학 독서
수학학습코칭
- 목적: 수학 불안감 치유 및 학습 지원으로 수학 자신감 회복
- 시기: 4~6월, 9~12월 중 두 번째 토요일, 방학 중
- 대상: 광주 관내 초‧중‧고등학생 및 학부모
- 방법
-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별 신청
- 수학클리닉 역량 강화 교원연수 참여 교사를 중심으로 운영단 구성
- 수학 관련 성적, 적성, 진로에 대한 고민 상담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부여 및 수학에 대한 자신의 문제점 자가 진단‧해결
찾아가는 소규모 수학체험 - 수학버스킹
- 목적: 수학체험활동으로 수학에 대한 새로운 의식 함양 및 관심 제고
- 시기: 공문 및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 예정
- 대상: 관내 초‧중‧고등학생
- 방법
-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를 희망하는 관내 수학 교사를 중심으로 운영
-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장소 공지 및 봉사할 중‧고등학생 모집하여 함께 운영
- 봉사할 학생들은 사전 공지된 주제를 설명할 학생으로 행사 당일 안전 및 사전교육 진행 후 참여활동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(매월 홈페이지 참고)
활동 중심 수학교육 지원을 위한 교구 및 체험실 대여
- 목적: 현장 수학교육 지원을 통해 체험중심 수학교육 활성화
- 시기: 학기 중(교구), 연중(체험실)
- 대상: 관내 초‧중‧고등학교 학급‧교과‧동아리 담당 교원, 교육전문직
- 방법
- 교구 대여를 희망하는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고 광주수학체험센터에 방문하여 수령 및 반납
- 체험실 대여를 희망하는 경우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담당자와 연락을 통해 확정
- 6개 체험실 대여 가능하며, 상황에 따라 대여 불가능한 체험실이 생길 수 있음
수학 대중화 강연
- 목적: 수학의 인식 제고 및 수학 기반의 진로, 적성 탐색 기회 제공
- 시기: 공문 및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 예정
- 대상: 초‧중‧고 학생, 학부모, 교원, 일반인 등
- 방법
-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
- 수학 및 수학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수학적 활동 방법 제공
수학교원 전문성 향상 테마연수
- 목적: 수학교육 교수‧학습 개선 및 체험‧탐구형 수업 지도 역량 강화
- 시기: 4월~12월
- 대상: 교원
- 방법
- 현장 맞춤형 연수의 경우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 홈페이지에서 수강 신청
- 교원 자율체험 프로그램의 경우 광주수학체험센터 홈페이지 또는 전화 신청
- 수학과 관련된 테마별 실습 중심 강의로 운영
- 교사들의 수학교육에 대한 소통, 공감, 네트워크 형성의 시간 제공
기대효과
- 체계적인 학생 활동중심 수학교육의 구현으로 광주수학교육 비전 실현
- 수학체험센터 구축으로 수학체험의 기회 확대 및 공교육의 위상 강화
-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등 정의적 영역에 대한 향상으로 학생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함양
- 수학과 친해지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모든 학생이 수학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
-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재미있는 수학 교육을 통해 수학인식 개선 및 수학 대중화 실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