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학교육
수학교육
운영 목적
-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주목받는 분야인 인공지능(AI), 빅데이터(Big Data)와 관련하여 학교 수학교육을 통한 통계적 소양 함양
- 탐구‧활동 중심의 통계 수업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, 정리, 분석, 해석하고 통계적 결과에 대해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함양
- 기능 계산 위주의 학교 통계교육을 실용적 통계 교육으로의 변화를 시도하여 수학교육의 실생활 효용성 제고
운영 방향
- 데이터 리터러시 모델학교는 ①교사의 실용 통계 교육 역량제고 및 ②사회 문제를 통계적으로 다루는 탐구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③수업 현장에서 통계적 소양을 높이기 위한 학교 운영 모델
- 사회 또는 주변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타 교과와 연계하여 통계적으로 다룸으로써 학생이 사회 문제에 참여하는 기회 확대
운영 내용
운영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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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형 수업 | 자료를 수집・정리・분석・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통계적 소양이 길러질 수 있도록 실용 통계 수업* 실시 예시: 모집단과 표본 추출하기, 자료 수집하기(설문지법, 문헌연구법, 빅데이터 수집 등), 통계적 추정과 검정하기, 빅데이터 처리, 텍스트 마이닝 및 시각화 |
학생 중심 교육활동 | 공학도구를 활용한 탐구활동을 비롯하여 다양한 학생 활동이 강화된 수업 등 교육활동 추진 통그라미 활용 수업, 공공데이터 및 국가통계포털(KOSIS) 활용 수업, 초등AI활용 수업, 교내 통계캠프, 통계분석 패키지 활용 동아리 등 |
교원 역량 | 교원의 통계교육 등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제고를 위한 자료・정보 공유 활동 및 연수, 연구회 등 운영 관련 부처(통계청-통계교육원) 및 기관(한국과학창의재단) 협업 |
우수 성과 도출 | 지역별‧학교별 현장 적합성 및 일반화 가능성이 있는 우수사례 및 산출물(결과보고서, 성과발표회 참여 등) 도출 - 효과성 제고 : 수업 전후 만족도 설문조사 및 면담 등을 통한 수업 효과성(수업참여도, 흥미도 등) 제고 노력 문항 제작 및 분석은 해당 학교 선정 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수행 예정 |
성과 분석 | 모델학교 운영 전・후로 학생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관련 설문조사 및 면담 등을 통한 성과 분석 및 제고 노력 |
추진 일정
연번 | 사업명 | 추진일정 | 비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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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모델학교 안내 | 2020. 5. 26.(화) ~ 6. 5.(금) | 운영 계획서 제출 |
2 | 모델학교 선정 | 2020. 6. 8.(월) ~ 6. 9.(화) | 공문 안내 |
3 | 모델학교 담당자 협의회 | 2020. 6. 9.(화) ~ 6. 12.(금) | 창의융합교육원 |
4 | 운영비 교부 | 2020. 6. 9.(화) ~ 6. 19.(금) | |
5 | 맞춤형 컨설팅 및 현장 지원 | 상시 | 광주수학교육 지원단 |
6 | 결과보고서 및 정산서 제출 | 2020. 12. 17.(목)까지 | 수합 후 교육부 제출 |
7 | 성과발표회 | 2020. 12월 중 | 과학기술인재육성사업 보고회 |